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Fun한 분석]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Fun한 분석]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여러분들은 비정규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고용불안, 저임금, 차별 등 비정규직에 대한 불안함과 안타까움을 많이 느끼고 있을꺼 같은데요. 한화 그룹이 2,043명의 비정규직 직원을 3월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하면서 산업계에 정규직 전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한화에 이어 대기업들이 잇따를 것이란 점에 주목해야 할 부분인거 같습니다. 이번 신세계그룹 또한 이마트와 백화점 파트타이머를 정규직으로 전환 중이라고 합니다. 온라인 상에서 정규직 전환에 대해 어떤 이야기들이 오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정규직’ 추이 분석, 트렌드업(www.trendup.co.kr)]


 01월 27일 한화그룹이 비정규직 5,000명 가운데 2,043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히면서 정규직 전환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급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경우 정규직 전환 내용에 대해 공유를 많이 하였고, 블로그 채널에서는 한화 계열사별 정규직 전환 대상자에 대한 설명이 상세히 나열되어 내용을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정규직’ 예시글, 트렌드업(www.trendup.co.kr)]


[‘정규직 전환’ 감성 분포도, 트렌드업(www.trendup.co.kr)]


 정규직 전환에 대해 여론의 감성을 분석한 결과 부정적 감성이 22%정도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규직 전환에 대한 부정적 게시글을 살펴보면 배임협의로 수감중에 있는 김승연 회장의 처지를 감안한 이벤트라는 느낌이라면서 부정적 의견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반대로는 국내 10대 그룹 최초로 비정규직을 대규모 정규직 전환에 대해 찬사가 이어지는 긍정적 여론을 확인했습니다.



 [‘정규직 전환’ 긍,부정 연관어, 트렌드업(www.trendup.co.kr)]


 정규직 전환과 관련된 긍정 토픽어를 살펴보면 행복, 혁신 등이 높은 빈도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정규직 전환 결정 방침을 듣고 앞으로의 안정된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 심리로 확인되었습니다.

부정 토픽어를 살펴보면 꼼수, 찜찜한 등이 높은 빈도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는 비정규직에 대한 극심한 차별을 근본적으로 바로 잡지 않은 현실에 대한 우려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정규직 전환에 대하여 어떠한 생각을 지니고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