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Fun한 분석] 박근혜 정부 출범

[Fun한 분석] 박근혜 정부 출범



[출처 : 구글]


 대한민국의 첫 여성 대통령인, 박근혜 제 18대 대통령이 2월 25일 새벽 0시 안보상황을 챙기는 것으로 임기 첫 업무를 시작하며 취임식과 함께 새 정부가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식을 축하하며 모여들고, 온라인 상에서도 박근혜 정부 출범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받으면서 다양한 의견들이 올라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근혜’ 시간대별 확산추이, 트렌드업(www.trendup.co.kr)]


 2월 25일 시간대별 노출추이를 보면 0시와 11시에 가장 높은 버즈량을 확인하였습니다.

2월 25일 0시 기점으로 박근혜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 축하를 하며 발전하는 대한민국을 기대하는 게시글을 다 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박근혜’ 의견예시, 트렌드업(www.trendup.co.kr)]


 대통령 취임식 본행사가 오전 11시에 시작되면서 가장 높은 약 4,220건의 노출량을 확인하였습니다. 본행사가 시작되면서 국민들의 관심이 폭증하면서 트위터 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박근혜’ 의견예시, 트렌드업(www.trendup.co.kr)]



[‘박근혜’ 연관어, 트렌드업(www.trendup.co.kr)]


 박근혜 대통령 연관어를 살펴보면 이명박, 노무현 등 전직 대통령이 높은 빈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전직 대통령의 과거 공약과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을 비교하는 게시글 및 전직 대통령의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식 축하에 관한 게시글을 다 수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국민행복, 희망의 새 시대‘를 국정비전으로 정한 박근혜 정부에 대해 국민들의 기대를 확인하였습니다.



[‘5대 국정 목표’, 트렌드업(www.trendup.co.kr)]


 박근혜 정부의 5대 국정목표에 대해 온라인 상에서는 일자리 중심 창조 경제가 28.33%, 두 번째로 한반도 안보의 평화가 26.01%로 많은 빈도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제시한 5대 국정목표 중 일자리 중심 창조 경제에 대해 가장 많은 언급량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경제 전망에 대해 기대감 및 일자리 창출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한반도 안보 평화가 높은 빈도수를 보였는데, 최근 북한의 핵실험으로 남북관계가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대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남북관계가 신뢰가 되기를 바라는 게시글들을 다 수 확인하였습니다.


제 18대 대통령 취임식을 못 갔지만 박근혜 정부의 5년을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정말 국민을 위하고 생각하는 정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