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Fun한 분석] 입학

[Fun한 분석] 입학



[출처 : 구글]


 오늘 아침 출근길에 교복입은 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 친구들이 눈에 들어왔다 싶더니 전국의 모든 초·중·고등학교를 비롯해 대부분의 대학교가 3월 4일 입학식을 갖고 새학기를 시작합니다. 저는 대학교 첫 입학때의 설레임과 두려움이 같이 공존했는데. 온라인상에서는 입학에 대해 어떠한 이야기들이 오고 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입학’ 연관어, 트렌드업(www.trendup.co.kr)]


 2012년 및 2013년 입학 연관어를 살펴보면 엄마, 입학 선물 등이 높은 빈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블로그 내 입학선물 상품에 대해 다양하게 비교 및 공유되면서 높은 빈도를 형성하였습니다.

2013년 입학 연관어에 축하공연이 눈에 띄는데요. 재학생들이 신입생들을 위한 축하공연 및 연예인 축하공연에 대해 ‘특색있다’, ‘재미있다’ 등 긍정적인 의견들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고, 그 외에 이색 입학식에 대한 언급도 확인했습니다. 이는 학부모들을 조금이라도 더 많이 참석시키기 위해 입학식 시간을 저녁 시간대 및 금요일 저녁으로 잡으면서 좋은 아이디어라는 긍정적인 평가가 다양하게 확인되었습니다.



[‘입학선물’ 연관어, 트렌드업(www.trendup.co.kr)]


 2012년 입학 선물 연관어를 살펴보면 스마트폰, 카메라 등이 높은 빈도를 형성하였습니다. 입학선물로 스마트폰 및 카메라를 선물하려고 매장을 방문했다가 비싼 가격에 부담스럽다는 소비자 불만을 블로그 내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콘서트 티켓의 경우 KBS 개그콘서트의 한 코너 ‘애정남’에서 고등학생의 입학선물로 콘서트 티켓을 언급하면서 개인 여가 생활에 있어 콘서트 관람 수요가 늘어남을 확인했습니다.

2013년 입학 선물 연관어를 살펴보면 성형이 가장 높은 빈도수를 형성하였습니다. 이는 눈 성형에 대해 짧은 회복 기간 및 간단한 수술이어서 긍정적인 평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작년과 올해의 입학 선물을 보면 고가의 선물들이 주를 이루는데, 어린 시절 저의 모습을 돌아보면 새 노트, 새 연필에도 큰 행복을 느낀거 같습니다. 입학하는 신입생에게 입학 선물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새로운 출발에 대한 목표와 이에 따른 행동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