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Fun한 분석] 층간소음

[Fun한 분석] 층간소음


[출처 : 네이버]


최근 층간소음과 관련해 흉흉한 사건들이 있었죠.

아파트나 빌라에서 살면서 층간소음으로 인해 한번쯤은 이웃들과 갈등을 빚어본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번에는 갈등 수준을 넘어서 방화, 살인 등의 인명피해가 난 사건들이 있어 층간소음에 대해 온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온 가족이 모여 단란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설 연휴에 인명피해가 나자 층간소음의 심각함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추세였습니다.


[‘층간소음’ 노출추이, 트렌드업(www.trendup.co.kr)]


 사실 층간소음의 심각함은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이번 사건 이전에도 각종 커뮤니티 게시판이나 블로그 등을 통해 층간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토로하는 글들이 하루에도 수십건씩 발생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즐거워야 할 설 연휴에 살인, 방화사건이 이어지자 그 심각성이 크게 다가와 소셜미디어상에서 층간소음에 대한 의견교환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층간소음 연관어

1

사건

2

흉기

3

설연휴

4

다투다

5

층간소음살인

6

주거생활 소음기준시행예정

7

사회문제

8

신영복

9

주택건설기준

10

층간소음이웃사이센터

[‘층간소음’ 연관어, 트렌드업(www.trendup.co.kr)]


 최근 2주간 층간소음에 관해서는 살인, 방화 등의 사건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았고 이것이 커다란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이로 인해 정부에서 주거생활소음기준을 정해 내년 상반기부터 시행하기로 하고 주택건설 기준을 강화시키기로 했다는 것 또한 많이 이야기가 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층간소음으로 인한 분쟁을 해결해주는 층간소음이웃사이센터에 대한 언급도 많이 되고 있었습니다.

[‘층간소음’관련 의견예시, 트렌드업(www.trendup.co.kr)]


 층간소음문제가 정말 많은 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 같네요. 층간소음에 대한 많은 분들이 오죽하여 살인까지 같겠냐며 어느정도의 공감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제서야 그 심각성을 정부가 느낀걸까요. 정부차원에서 주거생활 소음기준을 정해 입주자에게 층간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게 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주택건설기준을 강화해 층간소음을 줄이겠다는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층간소음방지책’ 감성, 트렌드업(www.trendup.co.kr)]


 그러나 정부가 내놓은 이러한정책들에 대한 국민의 반응은 호의적이지 않았습니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이러한 법안들이 시행될것이라는 소식을 접한 국민들은 이미 지어진 건물에는 효과가 없다는 지적과 층간소음기준을 정한다는 것 자체가 아파트구조상의 문제를 주거민의 문제로 돌리려 하는 위험한 처사라는 의견 등 이번 법안에 대해 다소 회의적인 시각을 가진 여론이 다수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층간소음방지책’ 부정의견, 트렌드업(www.trendup.co.kr)]

 생명을 앗아가고 일가족을 다치게 하는 사건으로 이어진 층간소음. 층간소음 자체는 현 건물의 잘못된 구조로 인한 문제도 있지만 서로서로 조금씩 배려하며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이렇게까지 극단적인 사건으로 치닫지는 않았을거라 생각하니 안타깝습니다. 정부에서도 보다 실효성있는 대책을 제시해 주고 국민들도 보다 성숙한 의식을 가지고 이웃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 이런비극적인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