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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한 분석] 소셜커머스를 잇는 새로운 쇼핑 방법,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Fun한 분석] 소셜커머스를 잇는 새로운 쇼핑 방법,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이 단어를 들어보신적 있나요?

미미박스, 글로시박스 등 OO박스라는 이름이 소비자들에게 더 친숙할 것 같은데요.

 

[출처 : 글로시박스 (http://www.glossybox.co.kr)]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매월 일정 금액을 내고 구독 신청을 하면 업체가 큐레이션한 특정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여성 화장품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대다수였는데요

이제는 음식, 아기용품, 구두, 남성용 의류, 심지어 성인용품까지도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소셜미디어 상에서는 어떤 박스가 많이 회자되고 있을까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상품(09.01~12.09), 출처:트렌드업(www.trendup.co.kr)]

 

트렌드업을 통해 조사해보니 미미박스가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데요

여성 뷰티 프로그램겟잇뷰티와 함께 박스 구성품을 선정하면서 고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듯 합니다

뷰티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의 단점 중 하나가 어떤 제품이 올지 모르기 때문에 생기는 불안감이라고 한다면 방송을 제작하는 MD들의 선택을 믿고 받을 수 있는 미미박스가 인기있는 이유도 설명이 가능한 것 같군요.


웨딩관련 업체들의 쿠폰 및 미니어처 등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웨딩박스역시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10위 안에는 들지 못했지만 웨딩박스처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많이 생겨나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아용품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젊은 엄마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성장하고 있다고 하네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구성 상품, 브랜드(09.01~12.09), 출처:트렌드업(www.trendup.co.kr)]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의 구성 상품 브랜드의 노출량을 확인해보니 뷰티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대세인만큼 상위권은 모두 뷰티 상품이 차지했네요

뷰티 상품의 경우, 리뷰가 용이하고 정보 공유 및 정품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다보니 고객들이 타 상품군에 비해 브랜드를 언급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출처 : 디블로 (http://www.dblow.com)]

 

소셜커머스에서 진화되어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와 함께 각광받고 있는 쇼핑 형태가 바로 큐레이션 커머스혹은 버티컬 커머스입니다

큐레이터가 전시를 기획하듯 구매자의 목적에 따라 관련 분야 전문가가 직접 좋은 제품을 선정해 일정기간 동안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방법인데요.

 

전문가가 엄선한 패션 및 디자인 상품, , 유아용품 등을 판매하는 디블로’, ‘헤이브레드’, ‘퀸시와 같은 쇼핑몰이 최근 인기를 끌면서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보다 SNS를 통한 정보 공유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Commerce 모델별 노출 빈도(09.01~12.09), 출처:트렌드업(www.trendup.co.kr)]

 

소셜커머스를 잇는 차세대 커머스 모델의 서브스크립션 커머스큐레이션 커머스’.

날이 갈수록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위해 쇼핑 방법이 진화해가면서 쇼핑의 즐거움이 더욱 증가하는 것 같네요

앞으로 또 우리에게 소개될 쇼핑 방법은 어떻게 변화되어 즐거움을 주게 될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