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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Report 18호] 수능 전, 그리고 그 후의 이야기

[Trend Report 18호] 수능 전, 그리고 그 후의 이야기

목차

 

1. 배경

 

2. 수능과 관련해서 오가는 이야기들

 

  2.1 수능을 기점으로 변화하는 이야기들

  2.2 주로 언급되고 있는 주제는?

 

3. 유형별 상세분석

 

3.1 수험생 이벤트

 

 3.1.1 수험생 이벤트 연관키워드 및 감성어 분석

    3.1.2 수험생 이벤트 유형분석

 

 3.2 수능응원 및 기원

 

    3.2.1 수능응원 및 기원 연관키워드 및 감성어 분석

    3.2.2 수능응원 및 기원 성격분석

 

  3.3 입시정보

    

    3.3.1 입시정보 연관키워드 및 감성어 분석

    3.3.2 입시정보 성격분석

 

  3.4 수업 및 강의

 

    3.4.1 수업 및 강의 연관 키워드 및 감성어 분석

    3.4.2 수업 및 강의 성격분석

 

4. 결론


 



1. 배경

 

 일년에 한번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전 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큰 행사이다.

수능은 수험생의 진로 결정에 아주 커다란 영향을 주는 중요한 시험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수능에 대해 정말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보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소셜미디어 상에서 수능에 대해 어떤 이야기가 오가는지 분석함으로써 사람들의 관심사항과 니즈를 발굴하고,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받은 이슈는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잘 활용한다면 각 기업에서 향후 수능에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홍보할 때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와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2. 수능과 관련해서 오가는 이야기들

 

2012 11 8일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졌다. 수능시험을 치르기 이전과 그 이후에 오가는 이야기의 성격은 천차만별이다. 때문에 수능을 기점으로 오가는 이야기에 대해 잘 파악하면 사람들의 주 관심사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2.1 수능을 기점으로 변화하는 이야기들



< 수능 전후 연관검색어 변화,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수능 전에는 수능에 대한 부담과 압박감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고 있었고, 수험생에 대한 응원의 메시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외에도 마지막 마무리를 위한 교재나 수능 이후에 실기나 입학전형 등 전반적으로 수능시험과 관련된 정보제공형 메시지의 비중도 높았다. 이를 통해서 수능 전에는 시험의 긴장감을 줄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과 응원의 메시지가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수능을 치른 이후에는 그 분위기가 바뀌어 홀가분함을 느끼고 그동안 누리지 못했던 놀이문화를 즐기기 위한 정보들이 주로 이야기 되고 있다. 수능 이후에도 예체능 실기나 2차 수시, 논술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수능이라는 큰 고비를 넘긴 수험생들은 해방감을 만끽하며 수험생에게 주어진 각종 혜택을 누리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때문에 수능이 끝난 후에는 시험에서 해방된 수험생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많이 원하고 있고 수능점수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대학에 잘 들어가기 위한 입시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2 주로 언급되고 있는 주제는?

 

 수능에 대해서는 무수히 많은 이야기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심층 분석을 해보자. 언뜻 보면 너무나 다양한 주제로 정보가 흩어져 있어 정리가 되지 않을 것 같지만 등장하는 키워드들을 분석해보면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 수능 연관 키워드 유형별 분포도,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먼저 수험생이벤트로 분류할 수 있다. 분석기간((2012.10.25~11.23)동안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할인이나 경품이벤트와 관련된 키워드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들을 수험생 이벤트라는 하나의 토픽으로 지정했다. 이벤트도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벤트를 진행하는 측과 이에 참가하는 수험생들이 많아 수능과 관련된 이야기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수능시험을 응원하고 고득점을 기원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고 있었다. 이를 수능 응원 및 기원이라는 토픽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 이야기에서 19%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입시정보또한 주로 언급되는 주제 중 하나이다. 수능을 치른 후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원서쓰기 전략이나 적성검사, 논술고사, 수시2차 시험 등에 대한 정보들을 입시정보라는 주제로 분류하여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수업 및 강의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수능 고득점을 위한 마무리 강의나 예체능 계열 학생들을 위한 실기강의, 예비대학생을 위한 어학강의 등에 대한 정보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 수능관련 주제 유형별 언급량 추이,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모든 유형의 이야기들이 수능시험날인 11 8일에 가장 많이 이야기가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입시정보 와 수업 및 강의에 대해서는 분석기간 전반에 걸쳐 꾸준히 이야기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사람들이 이 두 가지 주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능 응원 및 기원에 대해서는 수능시험을 치는 날까지 조금씩 언급되다가 수능시험일과 그 전날 급격하게 언급량이 늘어나고 이후에는 이야기되고 있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사람들이 가장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수험생 이벤트에 대해서는 수능날 가장 많이 이야기가 되고 있고 그 이후 서서히 언급량이 줄어드는 추세지만 다른 주제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로 이야기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에 수능과 관련해서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수험생 이벤트를 중심으로 수능과 연관된 이야기들에 대한 소셜미디어상 여론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3. 유형별 상세분석


 3.1 수험생 이벤트

 

 3.1.1 수험생 이벤트 연관키워드 및 감성어 분석



< 수험생이벤트 연관키워드 및 감성키워드 분석,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분석기간(2012.10.25~11.23) 전반에 걸쳐 수험생 이벤트와 관련해서 위와 같은 키워드들이 빈번하게 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험생 이벤트는 수험생을 대상으로 각종 기업에서 자사 상품을 파격적인 할인율을 적용해 판매하거나 자사를 홍보하기 위해 수험생들이 좋아할만한 상품을 경품으로 걸고 추첨 등을 진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긍정 키워드로 푸짐한, 잘하는, 당첨 등으로 이벤트에 대한 기대감과 만족감을 알 수 있다. 부정키워드로 범죄, 우려, 낭비 등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지나치게 과열된 수험생이벤트로 인해 과소비를 조장하고 수험표를 타인에게 판매하는 등의 불법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우려하는 의견도 오가고 있기 때문이다.

 

  3.1.2 수험생이벤트 유형분석



< 수험생이벤트 유형 분포도,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수험생 이벤트는 성형, 미용에 관한 이벤트와 문화공연 관련 이벤트, 외식이벤트, 전자기기 이벤트 등 크게  4가지 성격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중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은 성형 등 미용에 관련된 이야기가 64.23%의 비중을 차지할만큼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미디어별로 어떤 유형의 이벤트가 주로 이야기되고 있는지 분석해보았다. 전체적으로는 성형, 미용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지만 미디어별로 분석했을 때 다소 다른 양상을 띄고 있었다.


<!--[endif]-->수험생 이벤트 트위터 분포도



< 출처, SNS분석 서비스 ‘트랜드업’(http://www.trendup.co.kr/) 트위터 분석>

         분석기간(2012.10.25~11.23) 동안 수험생 이벤트에 대해 트위터 여론을 분석한 결과 대한극장영화 할인이나 예술의 전당 공연티켓 할인행사 등 문화공연     에 한 이야기가 성형, 미용에 대한 이야기보다 조금 더 많이 언급되고 있었다. 트위터는 글자수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상세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성형정    보보다는 간편하게 할인소식만 공지하거나 RT이벤트 참여, 유도 등의 프로모션이 가능한 문화공연분야의 이벤트가 주로 나타나고 있었다.


              수험생 이벤트 블로그 분포도



< 출처, SNS분석 서비스 ‘트랜드업’(http://www.trendup.co.kr/) 블로그 분석>


분석기간(2012.10.25~11.23) 동안 성형,미용분야 이벤트에 대해 가장 많은 이야기가 생산된 미디어는 블로그였다. 블로그에서 언급되는 수험생 이벤트들 중 성형, 미용 이벤트가 절반이상의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이야기가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 다음으로 문화공연부문에 대한 언급이 되고 있었다. 블로그에서 수험생 이벤트에 대해 나오는 키워드의 top5도 성형할인, 화장품, 헬스트레이닝 등 성형, 미용을 나타내는 단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블로그에는 각종 성형수술에 대해 꼭 알아야하는 지식 및 상식 등의 공유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성형외과에서 블로그를 개설해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생생한 사진과 함께 제공하고 있었다. 블로그는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보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고객과 소통하기 쉽기 때문에 업체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시술을 받은 고객들의 솔직한 후기를 적기에 블로그가 적합하기 때문에 성형, 미용에 대해서는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가 되고 있는것으로 판단된다.

 

            수험생 이벤트 커뮤니티 분포도



< 출처, SNS분석 서비스 ‘트랜드업’(http://www.trendup.co.kr/) 커뮤니티 분석>


커뮤니티에서는 전자기기 관련 이벤트가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티 자체가 수험생이벤트에 대해 언급되는 비중은 가장 적은 편이지만 다른 미디어에 비해 전자기기이벤트가 언급되는 비중이 월등히 높은 사실은 주목할만하다.


          수험생이벤트 유형별 언급 추이



< 수험생 이벤트 유형별 언급량 추이,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수능시험날을 기점으로 수험생 이벤트의 언급 추이도 각각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문화공연은 수능시험을 치르는 날 폭발적으로 언급량이 늘어나고 수능이 끝나고 3~4일 이내에 언급되는 정도가 급격하게 낮아지는 추세다. 문화공연 쪽에서 진행되는 이벤트는 그 혜택기간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미용, 성형에 대해서는 갑자기 폭발적으로 언급량이 늘어나거나 하지는 않지만, 분석기간동안 꾸준히 많은 사람들이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형, 미용에 관한 이벤트는 그 기간이 다른 유형에 비해 길기 때문에 수능이 끝난 지 2주가 지난 시점에도 지속적으로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 추세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성형에 대한 정보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외에 외식이벤트는 대부분 수능을 치른 후 일주일 이내에 이벤트가 끝나 그 언급량이 사라져가는것을 볼 수 있었고 전자기기 이벤트는 학생이 구입하기에는 고가이기 때문에 언급량이 많지는 않지만 수능 전 보다는 수능 후에 더 많은 이야기가 생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ndif]-->수험생이벤트 사례



<출처수험생이벤트 긍정 키워드브랜드 모니터링 '트렌드업' (http://www.trendup.co.kr)>


각 이벤트 분야별 감성 키워드를 통해서 사람들이 기대하는 이벤트의 성격을 알 수 있었고 현재 진행되는 이벤트가 어떤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주고 있는지 파악할 수도 있었다. 이를 통해 업종별로 어떤 이미지로 이벤트를 전개해야 사람들의 호응을 받을 수 있을지도 알 수 있다고 판단된다.


<출처수험생이벤트 긍정사례브랜드 모니터링 '트렌드업' (http://www.trendup.co.kr)>


수험생 이벤트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할인 이벤트는 수험생들 사이에서 만족도가 굉장히 높게 나타났다. 남들보다 높은 할인율을 적용 받아 돈을 아낄 수 있기 때문에 위 사례와 같이 다양한 업종의 이벤트 혜택을 누리고 자신의 지인들에게 추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험생 이벤트를 통해 시험 준비 기간 동안 누리지 못했던 각종 문화공연을 접할 기회가 많아져 시험을 위한 지식 외의 교양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 또한 수험생 이벤트의 밝은 면으로 볼 수 있다.



<출처수험생이벤트 부정키워드. 브랜드 모니터링 '트렌드업' (http://www.trendup.co.kr)>


분야별 부정 키워드를 분석함으로써 형재 진행되고 있는 이벤트들에 대한 부정의견이 어떤 점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VOC 유형과 특징을 알 수 있고 향후 이벤트를 진행할 때 개선사항에 참고할 수 있다


<출처수험생이벤트 부정사례브랜드 모니터링 '트렌드업' (http://www.trendup.co.kr)>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수험생 이벤트에 큰 관심을 보이고 즐겁게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지만 이벤트를 빙자한 악덕상술로 피해를 보고 있다는 수험생들의 의견도 있었다. 수험생 할인을 미끼로 끌어들인 후 반 강제로 카드를 만들게 한다거나 달콤한 말로 꼬드겨 값비싼 교재를 부모 동의 없이 구입하게 하는 등의 피해 사례가 확인되었다. 또한 수험생 할인을 강조하고 조건을 조그맣게 달아 할인을 기대하고 찾아간 수험생들이 조건을 맞추지 못해서 할인혜택을 받지 못해 불만을 가지게 된 경우도 있었다.


<출처수험생이벤트에 대한 부정의견브랜드 모니터링 '트렌드업' (http://www.trendup.co.kr)>


또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성형수술의 경우는 어린 학생들에게 지나치게 낮은 가격으로 현혹하여 과도한 성형을 조장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돈벌이에 급급해 이제 갓 성인이 된 어린 학생들에게 지나친 할인혜택으로 무분별한 성형수술을 조장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지, 성형외과 관계자들의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성형수술을 받는 대상자인 수험생들도 이런 이벤트에 현혹되지 말고 지인조사와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충분한 사전조사를 거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3.2 수능응원 및 기원

 

3.2.1 수능응원 및 기원 연관키워드 및 감성어 분석



     

<수능응원 및 기원 연관키워드 및 감성키워드 분석, 분석 도구: ‘트렌드(http;//www.trendup.co.kr) >


 분석기간(2012.10.25~11.23) 전반에 걸쳐서 수능응원 및 기원에 관해서는 위와 같은 키워드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능을 잘 치르도록 응원하는 메시지가 주로 퍼져나가고 있고 자녀들이 수능을 잘 치르도록 기원하는 행사에 대한 언급이 주로 나타났다. 또한 하루 종일 치르는 시험에 대비한 수능도시락에 대한 정보가 많이 오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관련된 긍정적인 키워드로는 수능을 편안하게 잘 치르기 바라는 단어들이 나타났고 부정적인 키워드는 수능을 코앞에 둔 수험생들의 불안감과 연관된 단어들이 나타났다. 때문에 수험생들의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상품을 출시하거나 이벤트를 기획한다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


      3.2.2 수능응원 및 기원 성격분석



< 수능응원 및 기원 성격 분포도,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수능응원 및 기원에 관한 이야기는 각 종교계에서 주관하는 기원행사와 응원메세지전달 그리고 수험생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상품을 걸고 진행하는 응원이벤트 등 세가지 성격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응원 메세지 전달과 종교계 기원행사가 비슷한 정도로 언급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종교계 기원행사에서는 교회나 절에서 치러지는 행사 외에도 전국적으로 영험하다고 알려진 장소에서 치러지는 기원행사 정보가 언급되고 있었다. 응원 메세지에는 지인간 메시지와 특정기관에서 불특정다수의 수험생들에게 전달하는 응원 메세지들이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들을 응원해 사기를 높이는 목적으로 여러 기관에서 실시하는 응원 이벤트가 있다.

 

  3.3 입시정보

 

     3.3.1 입시정보 연관키워드 및 감성어 분석



     

< 입시정보 연관키워드 및 감성키워드 분석,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분석기간(2012.10.25~11.23)  동안 입시정보와 관련된 키워드는 수능 이후 대학입학을 위해 필요한 정보에 관련된 것들로 나타났다. 수능을 무사히 치른 후에도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다방면의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에 관련한 감성키워드를 통해서는 꼼꼼한 입시정보들을 통해 성공적으로 입시를 마무리짓기를 원하는 것을 알 수 있고 입시의 까다로움으로 인해 힘들고 불안한 심리를 파악할 수 있다.


     3.3.2 입시정보 성격분석



< 입시정보 미디어별 분포도,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다른 주제들과는 다르게 입시정보에 대해 가장 많은 이야기가 오가는 미디어는 블로그였다. 입시정보에 대해 오가는 이야기의 절반은 블로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입시정보는 입시 전형부터 시작해서 논술고사, 인적성시험, 예체능실기전형에 이르기까지 복잡성이 높고 양이 방대하다. 때문에 잘 정리된 정보를 보여주고 이를 공유하기에는 블로그가 적합하다. 매스미디어에서는 바뀐 입시정책 안내나 잘 알려지지 않은 입시전형 등에 대한 기사가 주로 나타나고 있었다



< 입시정보 언급 추이,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입시정보는 수능시험당일에 가장 언급량이 많기는 했지만 분석기간 전반에 걸쳐 비슷한 수치로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입시정보의 필요성은 수능을 치른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능 전과 후에도 그 언급량에 큰 차이가 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4 수업 및 강의

 

   3.4.1 수업 및 강의 연관 키워드 및 감성어 분석



     

< 수업 및 강의 연관키워드 및 감성키워드 분석,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분석기간(2012.10.25~11.23)동안 수업 및 강의와 관련된 키워드로 수능을 앞두고 필요한 마무리강의에 대한 것과 수능이 끝난 후 치러지는 논술고사나 실기시험 대비강의 등에 대한 것들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 정리를 위해 필요한 강의는 사회탐구와 과학탐구영역 등 암기과목인 것을 알 수 있고 수능을 잘 치르지 못한 수험생들이 재수를 하기 위한 학원정보도 많이 언급되고 있었다. 감성어분석을 통해 수능공부진행과 관련된 불안감을 알 수 있고 원하는 강의의 성격이 어떤 속성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


 

        3.4.2 수업 및 강의 성격분석



< 수업 및 강의 언급 추이, 분석 도구: ‘트렌드업(http;//www.trendup.co.kr) >


  수업 및 강의에 대한 언급추이는 다른 주제와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다른 주제들이 수능시험 당일날 언급량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과 다르게 수업 및 강의에 대해서는 수능시험 전날 가장 크게 언급 되고 있었다. 이는 수능시험을 앞두고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강의를 원하기 때문이다. 수능이 끝난 후에도 남아있는 논술고사나 실기시험 등을 대비하기 위한 강의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능전과 후에도 이에 대한 언급량은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다.

 

4. 결론

 

   대한민국에서 수능은 수험생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전체가 치르는 시험과도 같을 정도로 남다른 관심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수능 전 그리고 그 후에도 수능에 관련된 이야기는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분석하여 각각의 주제들이 어떤 미디어에서 주로 언급되고 있는지, 사람들의 관심이 어느 주제에 쏠리고 있는지, 각 주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들을 파악한 결과물은 향후 수능과 관련된 상품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업에 기초 자료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분석을 토대로 수능에 대한 국민여론을 단순 추측이 아닌 정량화된 자료로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필요한 마케팅을 진행해서 고객과 기업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