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빅데이터 인사이트 8호] 내 결혼은 내가 책임진다!!




1. 웨딩 공장?? 셀프 웨딩!!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지인들의 청첩장이 하나둘 몰려오고 있습니다. 축하 반, 부담 반의 마음으로 찾아간 결혼식장에서 여러분은 무언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지 못하셨나요? 분명 다른 결혼식임에도 불구하고, ‘웨딩 공장’이라고 불릴만큼 똑같은 사진들과 똑같은 진행 순서들이런 판에 박힌 결혼식을 거부하고, 남들의 시선보다 자신들의 취향과 상황에 맞춰 결혼을 하고싶은 예비 신혼부부들이 선택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셀프 웨딩!!! 나만의, 나만을 위한, 나에 의한 특별한 결혼식을 만들려고 하는 셀프 웨딩족이 증가하고 있고, 더불어 관련 산업들도 함께 발달하고 있는데요.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신랑, 신부들은 무슨 이유에서 셀프 웨딩을 선택하고, 그로 인해 무엇을 기대하는지, 그리고 셀프 웨딩이 왜 대세가 되고 있는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트렌드업’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2. 새로운 웨딩트렌드, 셀프웨딩

몇 해 전부터 소수의 개성 강한 사람들이 진행했던 셀프 웨딩이 최근에는 하나의 웨딩 트렌드로 부상했습니다. 실제로 작년에 비해 올해 3월부터  사람들이 셀프 웨딩에 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러한 관심은 블로그와 카페가 주도하고 있었고, 실제 셀프 웨딩을 경험한 신혼부부들의 후기와, 관련 산업들의 홍보 등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특히 셀프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와 드레스 홍보가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군요. ) 경험자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특별하고, 저렴하고,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시간이었다”는 의견이 많이 확인되었는데요. 이렇게 만족도가 높은 후기들이 많아지면서 나만의 특별한 결혼식을 준비하려는 사람들 역시 많아졌고, 그동안 꿈꿔오던 로망 충족 또는 도전의 기회, 기존 결혼식의 허례허식을 줄여보고자 하는 욕구 등과 맞물리면서 셀프 웨딩의 인기가 빠르게 퍼져나간 것으로 보입니다.

3. 무엇을 ‘셀프’로 하고 싶은가요?

결혼식을 준비하다보면 하나부터 열까지 욕심 안나는 부분이 없을 것 같은데요. 과연 예

비 신혼부부들은 어떤 부분을 직접 준비하고 싶어할까요? 사람들의 관심 분야를 살펴보니, '웨딩 촬영'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네요. DSLR의 보급으로 인해 사진작가 못지 않은 실력을 갖춘 일반인들이 다수 탄생하면서 전문 사진작가의 작품과 비슷한 수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졌고, 자신들의 경험을 자랑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가 다양해지면서 준비상황이나 결과물을 블로그나 카페에 공유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셀프 웨딩 촬영과 일반 웨딩 촬영의 만족도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웨딩 촬영 자체가 생애 단 한번뿐인 소중한 경험이어서인지 일반적인 웨딩 촬영도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는데요.  셀프 웨딩촬영의 경우 그보다 더욱 높은 비율로 긍정의견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스스로 준비하는 셀프웨딩의 매력이 만족도로 나타나는 것이겠죠? 웨딩 촬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웨딩드레스‘, ‘촬영소품’ 등에 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웨딩드레스, 촬영용 원피스 등을 판매 또는 대여하는 업체들이 증가하면서 이런 업체들에 대한 문의나 홍보가 많아졌고, 촬영용 피켓이나 부케 등도 직접 구매하거나 제작할 수 있는 루트가 발달하면서 셀프 웨딩 촬영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나중에는 우리나라도 외국의 결혼식처럼 드레스를 물려주는 경우가 생길 수 있겠군요. 빈티지 드레스~) 패키지가 아닌 자유 여행을 떠나거나, 배낭 여행을 계획하는 셀프 웨딩족들로 인해 ‘자유 신혼여행’도 꾸준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외 여러 곳을 경험한 사람들이 많을뿐더러, 빽빽한 일정에 정해진 코스가 싫은 허니무너들은 결혼을 계획하면서부터 직접 항공편이나 숙소, 여행지 등을 알아보며 준비하는데요. 어느 때보다도 로맨틱한 여행을 만들기 위해 예비 신혼부부들은 많은 노력을 하는 것 같습니다. 멋진 배경을 놓고 둘만의 셀프 웨딩을 한 번 더 한다거나 셀프 촬영을 진행하는 경우도 점점 많아지는군요. (부러워요~~) 또 하나 놀라웠던 것은 '리마인드 웨딩'을 셀프로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마인드 웨딩’이라고 하면 자녀들이 오랜 세월을 부부로 보낸 부모님께 선물처럼 해드리던 것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이것과는 조금 다르게 젊은 신혼부부 사이에서 1주년, 2주년 같은 결혼기념일을 자축하기 위해 셀프 웨딩 촬영을 기획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예비 신혼부부와 함께 셀프 웨딩을 확산시키는 주체자가 되고 있었습니다. 리마인드 웨딩의 특징은 '저렴'하게 준비하는 것이 포인트였는데요. 아무래도 두번째 결혼식(또는 촬영)이다보니 큰 돈을 투자하기는 아깝고, 화려함보다는 의미를 찾으려는 경우가 많아서 저렴한 상품이나 방법들을 찾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4. 왜 ‘셀프 웨딩’ 인가요?

 '셀프 웨딩'을 하려면 정보 수집하고 발품 파는 것은 물론 약간의 고생도 각오를 해야되

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비 신혼부부들은 왜!!! 셀프 웨딩을 하려고 하는걸까요? 

과연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일까요? 셀프 웨딩과 관련된 빅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위와 같이 개성, 경험에 대한 기대감, 성취감, 경제적 이유, 유행 이렇게 다섯가지 유형으로 구분지을 수 있었습니다.

개성 : 셀프 웨딩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자신만의 개성을 살리기 위해서’입니다. 사람들이 점점 자신만의 개성과 가치관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것을 추구해나가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결혼식에서도 이런 모습이 많이 나타나고 있네요.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자유롭게 준비가 가능하다보니 자신이 평소 즐기던 스타일이나 생활 방식, 가치관 등을 결혼식에 녹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웨딩 촬영의 경우는 보헤미안 스타일 웨딩, 캠핑 촬영 등이 눈에 띄구요. 주례없는 결혼식은 이미 많은 분들에게서 호평을 듣고 있죠. 에코 웨딩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네요.

셀프 웨딩계의 뜨거운 감자~ 에코 웨딩!!  에코웨딩이란, 청첩장부터 웨딩드레스, 사소한

디테일 등에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여 지구를

살리는 일에 동참하는 동시에 자신만의 특별한

결혼식을 올릴 수 있는 웨딩방법. 김효진/유지태, 이효리/이상순 등 유명 연예인들의 웨딩방법으로도 알려지면서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중.

경제성 :  경제적인 이유’ 역시 셀프 웨딩을 선택하는 이유에서 빠질 수 없겠죠. 보여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상 대부분 화려하고 있어보이는 것을 선호하지만, 허례허식을 줄이자는 사회적 인식이 강해지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예비 신혼부부들도 적잖이 확인되었습니다. 셀프 웨딩의 후기를 살펴보면, 비싼 스튜디오 촬영 대신 직접 준비한 원피스와 소품으로 단돈 몇만원에 촬영을 마치기도 하고, 화훼시장에서 직접 꽃을 구입해 부케를 만들면서 결혼식에 투자하는 비용을 낮추기도 하는군요.또한, 최근에는 부모님께 의지해 결혼을 진행해야되거나 결혼식보다 허니문, 신혼집 마련 등에 집중하고자 하는 커플이 증가하면서 돈보다 경험에 가치를 두는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셀프 웨딩 역시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해당 산업이 발달하고, 그로인해 가격이 오르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일부 셀프 웨딩족에게 유행했던 데이트 스냅은 이제 당연히 찍는 코스가 되어 스튜디오 촬영 못지 않은 가격을 받고 있고, 포토테이블 장식이나 플라워샤워 등도 준비 안하기엔 섭섭한 것이 되어 예비 신혼부부의 지출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성취감 : 셀프 웨딩을 준비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예비 신혼부부들도 확인되었는데요. 특히 다른 사람들은 돈 주고 해결한 것을 자신의 능력이나 관심을 통해 해냈다는 자부심과 ‘세상에 단 하나’라는 특별함이 느껴졌습니다. 직접 준비한 촬영 소품이 마음에 들었다던가 사진이 생각보다 예뻐서 만족해 한다거나 또는 자신들의 능력 또는 직업의 특징을 살려서 작업한 결과물을 보면서 뿌듯해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서툴고 잘 못해서 결과물이 썩 좋지 않더라도 준비하는 즐거웠으니 괜찮다는 반응이었습니다.

기대심리 : 일생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경험하게 될 결혼식인만큼 기대도 많이 되겠죠.

예비 신혼부부들의 의견을 살펴보니, 셀프 웨딩을 통해 준비하는 것 자체에서 의미를 찾는 커플들도 일부 확인되고, 자신들의 결혼식이 즐거운 이벤트가 되기를 꿈꾸는 의견들도 볼 수 있네요.

5. 그리고, 추억이 남았다

 셀프 웨딩 후기를 분석해보니, 추억이라는 키워드가 강한 연관성을 보이네요. 둘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컨셉을 정하고, 취향에 맞게 드레스나 장식 등을 구매했던 결혼 준비 과정 자체가 재미있는 경험과 이벤트로 기억되어 두고두고 추억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블로그나 카페는 경험한 후에 기록을 남기는 성격이 강한만큼 이미 결혼식을 마친 신혼부부들이 작성한 ‘소중한 추억’, ‘애착이 간다’ 등의 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과 추억을 밑거름 삼아 앞으로 두 사람이 살아가는데 좋은 이야깃거리가 되는 것이겠죠?

6. 난 특별하니까.. 직접 한다!!!

최근 블로그나 카페에서 셀프 OO 이라는 글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셀프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노력도 필요로 하죠. 셀프 네일, 셀프 피부관리 등과 같이 약간의 정보와 발품만으로도 실행이 가능한 것에서부터 셀프 인테리어와 같은 전문성이 좀 더 필요한 분야까지 다양화되고 있는데요. 실제 소셜미디어 상에서도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해 셀프로 도전해보는 사례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무언가를 경험하기 위해서’라고 여겨집니다. 셀프OO의 후기를 보고 있다보면, “생각보다 쉬운데”, “나도 한 번 도전해볼까?”하는 생각이 불쑥불쑥 들게 되죠. 게다가 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정보 공유가 쉬워졌고, 내가 원하는 스타일대로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렇듯 특별한 경험과 저렴한 가격에 대한 욕구가 웨딩이라는 특수 상황과 결합하면서 셀프 웨딩을 유행시켰다고 보입니다. 어떤 웨딩이든 당사자에게는 너무나 소중하고 특별할텐데, 한번뿐인 결혼을 소중한 추억으로 만들고 싶은건 당연하겠죠.

이런 장점과 매력들 때문에 앞으로도 셀프 웨딩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게 될 거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