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Fun한 분석] 꿈의 우주선 나로호

 [Fun한 분석] 꿈의 우주선 나로호


오늘 온 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나로호 발사를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지난번 2번에 걸쳐 시도했지만 번번히 결함이 발견되 중단되고 연기되는 바람에 오늘이 세번째 도전이었어요. 때문에 오늘 소셜미디어를 통해서도 나로호 발사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감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나로호 발사 노출 추이 분석트렌드업(www.trendup.co.kr)]




11 29일 오후 4시와 6 55분 사이에 발사될 예정이라는 발표가 11 28일 밤에 있었고 이를 기점으로 소셜미디어 상에서 나로호 발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어요.

 


[나로호 발사 응원 트윗글 예시트렌드업(www.trendup.co.kr)]



[나로호 발사 29일노출 추이 분석트렌드업(www.trendup.co.kr)]


29일 오늘 하루동안에도 발사직전에 급격하게 언급량이 높아지기 시작하더니 발사예정시간인 4시에 그 정점을 찍었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나로호에 집중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이렇게 발사시간까지 많은 분들이 응원하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손꼽아 기다리던 나로호 발사가 2단 로켓의 추력 방향 제어기 제어펌프에서 문제가 발견되어 중단되고 말았답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어요.



[나로호 발사 실망 트윗글 예시트렌드업(www.trendup.co.kr)]

 


 

나로호 발사 전

 

나로호 발사 후

1

우주발사체

1

발사실패

2

기립

2

발사연기

3

순조

3

발사중지

4

예행연습

4

실망

5

예정대로

5

시행착오

6

성공적인

6

핑계

7

파이팅

7

낭비

8

응원합니다

8

아쉬운

9

기대하는

9

응원합니다

10

전남고흥

10

안타깝네요

[나로호 발사 전후 연관검색어트렌드업(www.trendup.co.kr)]

 

나로호 발사 전 후의 연관검색어 변화를 통해서도 사람들의 여론을 파악할 수 있었어요.

 

발사 전에는 순조로운 준비과정을 응원하고 성공적인 발사를 기대하는 여론들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반면, 발사 실패 후에는 실망이나 핑계’, ‘아쉬운등의 검색어를 통해 이번 3차 시도 실패에 대한 아쉬움이 진하게 드러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응원합니다’ ‘안타깝네요등의 검색어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것으로 보아 다음 기회에 조금더 잘 해서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오길 응원하는 의견들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10여년을 준비해서 3번에 걸쳐 실패한 나로호 발사.


매번 발사 성공을 기대하지만 결과에 실망감을 감출수 없는건 사실이죠. 그러나 그간 준비하느라 고생하고 있을 개발자분들을 생각하면 무작정 비난만 할것이 아니라 따뜻한 위로의 말과 함께 격려도 하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