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빅데이터 다이어리] 거세게 분다, 북유럽 열풍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아본 북유럽 열풍~

 

 

 

 

 안녕하세요, 타파크로스입니다. 다들 잘 지내고 계시지요? ^-^

저는 지난 주 월동준비에 대한 빅데이터 다이어리 쓰고 나서, 실제 월동준비 때문에 이것저것 사들이고 있습니다.  으흥흥~ 즐겁고 행복한 샤~~.

 

 근데 쇼핑을 하다보니, 자꾸만 자꾸만 들리는 단어~ ... 계절에 맞춰 인테리어 소품을 좀 사려해도, 침구를 새로 사려해도, 옷을 사려해도, 심지어 친구와 밥을 먹으러 식당을 검색해봐도 나오는 북유럽!!”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북유럽이 대체 뭐길래, 분야 불문 장르 불문 이토록 북유럽을 찾아대는 걸까요?

실제로 한국에 북유럽 열풍이 불기 시작한지 꽤 된 것 같은데요. 그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점점 높아져만 가고 있습니다. 도대체 북유럽풍이 뭔지, 사람들이 왜 북유럽풍을 좋아하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역시 이럴 때 믿을 만한 건, 소셜 빅데이터 분석 전문 플랫폼 트렌드업뿐입니다.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상에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북유럽풍은 주로 가구 · 소품 등의 인테리어 분야, 그리고 육아방식과 아동복 등 육아 분야와 라이프 스타일에서 인기가 많고요. 더불어 문화산업에서의 영향력도 상당합니다. 게임 · 영화의 모티브로 북유럽 신화가 사용되고, 건축이나 디자인에도 북유럽 바람이 불고 있죠. 이런 트렌드를 타고 여행마저도 북유럽 관광지가 각광을 받고 말이에요.

 

 

 

 북유럽 풍은 어떤 느낌인건지, 특징과 감성이 무언지 궁금해서 트렌드업에서 연관어와 감성어를 살펴봤어요. 사람들이 느끼는 북유럽 풍은 크게 5가지의 특징이 있네요. 

 

 첫번째, 사람들은 북유럽풍이 심플, 간결하고 실용적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의견들은 특히 인테리어와 디자인에서 많이 나타나는군요. 북유럽은 해가 짧은 자연환경으로 인해 집 안에 체류하는 시간이 많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실제로 인테리어도 발달했다죠?

 

 두 번째는 편안하다는 특징입니다. 북유럽풍은 자연친화적인 것들을 추구하기 때문에 가구도 원목이 특히 많고, 라이프 스타일에서도 여가와 가족, 휴식 등을 중시한다고 하네요. 여러분들 이야기를 듣고 나니 친환경 원목 가구에 둘러앉아 도란도란 오늘 있었던 일을 서로 이야기하는 가족이 떠오르는데요?

 

 또한 사람들은 북유럽풍의 건축 및 미술품, 그리고 다양한 물건들이 디자인 요소가 뛰어나다고 생각하네요. 디자인이 세련되었다, 시크하다, 고급스럽다 등의 수식어를 붙여주고 있습니다. 눈에 확 띄는 포인트 색감과, 노르딕 등의 패턴도 자주 이야기되는 요소입니다. 미니멀리즘이 처음 대두된 것도 북유럽이라고 합니다.

 

 

 

 

 네번째, 사람들은 북유럽풍이 뭔가 유행하는 코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뭔가 다들 좋다고 하는 유행이라 나도 한번쯤 해봐야 할 것 같은 그런 느낌? 북유럽과 관련된 구입후기나 인테리어 후기를 살펴보면, 요즘 워낙 유행이라최근 열풍인등의 글이 참 많습니다. 우리 또 유행 이런거 민감하잖아요? ㅎㅎ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느끼기에 북유럽 풍은 뭔가 좀 이색적이고, 이국적이고, 유니크한 느낌이 있나 봅니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서유럽풍이 고급스럽긴 하지만 너무 많이 접해 식상한 느낌이 생긴 반면, 북유럽은 고급스러우면서도 좀 신선하달까요? 이런 감성 때문에 북유럽풍에 대한 재미있는 에피소드도 있었는데요. 바로 무한도전 가요제에서 김C의 독특한 음악이 북유럽풍이냐는 오해를 받은 것이죠. 당시 김C의 독특한 음악을 들어본 무도 멤버들이 이 오묘한 노래는 북유럽풍이냐며 막 가져다 붙였는데도 그 상황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것을 보면, 북유럽풍이 뭔가 이색적이고 유니크하다는 감성이 널리 공유되고 있는 듯 하네요   

 

 

 

 사람들의 북유럽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면, 사실 꽤 많은 비중은 북유럽의 복지나 사회제도, 그리고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리해보면, 북유럽 국가들은 세계에서 가장 수준 높은 복지 정책을 쓰고 있다고 하구요. 최근 우리나라에서 화두인 보편적복지, 무상공교육, 인권 등의 제도가 매우 발달한 나라라네요. 라이프 스타일의 경우 가족 중심의 삶을 살고, 자연과 친환경을 중시하며, 여유와 여가를 가장 많이 누린다고 하구요. 그리고 평등 사상이 배어있고, 서로 배려하는 문화라고 하구요. 가만히 듣다보니이거 다 우리가 이렇게 살고 싶다고 했던 거잖아요? ㅎㅎㅎ 북유럽 국가들은 실제로 행복지수가 매우 높습니다. 덴마크가 1, 노르웨이가 2, 그리고 스웨덴이 5위거든요. 반면에 한국은? 41위 입니다. ,ㅠ 그래서인지  북유럽풍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 중 북유럽풍의 육아방식이나 라이프스타일을 살아야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특히 북유럽의 사회제도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시네요.

 2013년 대한민국 최대 트렌드 중 하나는 바로 힐링이었죠. 그만큼 한국사회가 피곤하고, 지치고, 소진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할 텐데요. 각박하고 빡빡한 삶을 살고 있는 한국인들에게 북유럽은 뭔가 막연한 이상향 같은 느낌마저 줍니다. 아마 이런 부분도 북유럽열풍에 큰 영향을 주었겠죠?

 

 

 

 

 뭐 어쨌든, 한국에서의 북유럽 열풍은 한동안 오래 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열풍을 타고 최근 북유럽 브랜드들이 대거 한국에 론칭하고 있기도 하구요. 이야기하다보니, 저도 노르딕 스웨터는 하나 장만해야겠다는 쓸데없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그럼, 타파크로스는 다음주에 돌아올게요. 부쩍 추워진 날씨, 건강조심하시고요.

저 보러 또 와주실거죠? 곧 또 뵈요 ^-^

 

 

 

위의 내용은 빅데이터 전문기업 ㈜타파크로스가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 TrendUp을 통해

 북유럽’, ‘북유럽풍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