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빅데이터 인사이트 26호] 마음이 채워지는 착한 소비 (빅데이터로 살펴본 착한 소비의 베네핏)

 

1. 나만을 위한 소비? 이젠 나와 남을 위한 착한 소비! 우리는 '착하다'라는 단어를 다양하게 변주해서 활용합니다. 그것은 때로는 '아름답다'가 되고 '좋다'는 뜻을 내포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저렴하다는 의미까지 새롭게 부여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본질적으로 착하다는 것은 ()’의 개념에 닿아있을 것입니다. 철학적으로 접근했을 때, ‘은 실천 행위의 참 가치를 일컫습니다. 그러므로 착하다는 우리가 옳다고 알고 있는 것을 행한다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착하다는 의미가 소비라는 단어와 결합했을 때는 어떨까요? 분명, 소비에도 노력과 책임의 선의지(善意志)가 전제될 것입니다. ‘착한 소비란 나 자신을 넘어 사회를 생각하는 윤리적인 소비를 뜻합니다. 공동체 및 사회적 약자, 지구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고 향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물품을 소비하는 행위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소비 행위에 저마다의 가치관을 녹여냅니다. 누군가에게는 허리띠를 졸라매는 알뜰소비, 또다른 누군가에게는 남들 눈에 비춰지는 체면소비가 중요하겠지요. 이렇게 다양한 소비패턴들 중에서도 최근 착한 소비가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는 점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라이프트렌드 2014(김용섭 저, 부키)에서는 "착한 소비가 기업과 세상을 바꾼다"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착한 소비에는 세상을 좀 더 이롭고 나은 것으로 만드려는 사람들의 수많은 소비행위가 포함되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 리포트에서는 착한 소비의 가치를 가장 잘 담고 있는 대표적인 유형들을 정리하여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착한 소비, 사회적 약자 · 지구 환경, 동물을 위해!

첫 번째는 특정 사회적 약자에게 보탬이 되는 소비로,(사회 기여 소비라 명명하겠습니다.) 구매액의 일부가 기부금으로 쓰이는 상품을 구매한다거나, 장애인 및 중소기업 · 농업인 등 특정 약자집단이 생산하는 물품을 구매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또한 제 3국의 생산노동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한 물품인 공정무역 상품도 이에 해당됩니다.

두 번째는 지구 환경과 자연보호를 위한 착한 소비로, ‘그린 소비’, ‘에코 소비등의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생산과 사용과정에서 환경오염을 덜 유발하는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이 여기에 포함되죠.

마지막으로 인간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각종 동물 학대에 반대하며, 비인간적으로 생산된 모피, 동물실험 화장품 등을 불매하고 더 나아가 육식을 자제하는 등 동물을 위한 착한 소비가 세 번째 유형입니다.각 유형 별 비중을 살펴보니, 사회 기여 소비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 환경 보호 소비와 동물 복지 소비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아져, CSR(사회적 활동)은 기업의 의무사항이 되었는데요. 사회 기여 소비의 경우 기업의 목적과도 맞아떨어져 관련된 마케팅이나 프로모션이 많은 편입니다. , 기업이 이러한 소비의 일정 부분을 선도하고 있어 타 유형에 비해 기회가 많다는 뜻이지요. 기업들이 언론홍보를 위해 이용하는 매스미디어에서 사회기여 소비에 대한 내용이 특히 높다는 것이 그 근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매액의 일부를 사회적 약자에게 기부하는 형태가 가장 많습니다.

환경 보호 소비는 생산과정에서 환경오염을 덜 유발시킨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와, 사용 이후가 친환경적인 제품을 구매하는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의 비중이 더 높으며, 유독성 화학원료를 지양한 제품, 친환경 농산물, 저탄소 인증같은 친환경마크를 획득한 제품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마지막 동물복지의 경우,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비중을 비교해 보았을 때,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에 비해 관련된 기업의 활동은 아직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2. 왜 착하게 소비하려고 할까? 모든 소비는 만족과 가치가 충족되어야만 이루어집니다. , 자신이 지불하는 것보다 얻는 것이 크다고 여겨질 때(그것이 물리적인 것이든, 심리적인 것이든) 이루어지죠. 착한 소비가 어떤 만족과 가치를 주고 있을까요? 착한 소비를 행한 사람들이 이 후 자신의 소비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소셜미디어 상의 의견분석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착한 소비, 행복함을 주는 심리적인 만족감이 좋아

평가와 의견을 살펴보니 모든 유형의 착한 소비에서 무언가에 대해 기여했다는 데서 오는 심리적 만족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요. 특히 행복한’, ‘소중한’, ‘도움을 주는등의키워드가 공통적으로 도출되는 것을 보면, 소비자들에게 착한 소비란 소중한 것을 위해 기여하고 도움이 되었다는 것에 행복함을 느낄 수 있는소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구매라는 일상적인 방법을 통해 손쉽게사회와 환경에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착한 소비의 매력입니다.나 자신을 위해서도 착한 소비가 더 좋아

착한 소비가 타인에게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동물 복지와 환경 보호 관련 소비에서는 착 한 소비가 나에게도 더 좋다라는 평가가 상당히 많습니다. 동물실험을 거치치 않은 화장품의 원료는 독성이 적거나 순하고, 자연친화적 농법의 식재료는 토양을 오염시키지 않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남과 나 모두에게 좋은 일석이조인 것이죠. 조금은 비싸고 불편해도 괜찮아

착한 소비는 약간의 감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공정무역 상품이나 친환경 상품 등은 일반적인 제품보다 비싼 경우가 많죠. 또한 아직까지는 관련 산업이 덜 활성화되어 제품 선택의 폭이 상대적으로 좁습니다. 동물 복지를 위해서 채식을 하는 경우는, 먹는 즐거움을 일부 포기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세상에 보탬이 되는 방향으로 살고 있다는 자부심과 강한 의지가 이러한 불편을 기꺼이 감수하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3. 착한 소비가 중요해진 배경 비싼 가격이나 불편함까지도 감수하는 착한 소비는 왜 중요해졌을까요? 거기엔 다양한 배경이 있다고 여겨집니다.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 , 미디어 발달로 글로벌 사회문제도 빠르게 인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점점 강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엔 사회 이슈에 대해 대중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집단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가 많죠. 또한 이효리 등 사회적인 행보를 보이는 소셜테이너가 각광받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경향이 소비에 있어서도 사회적 문제들을 고려하게 만드는 배경 중 하나인데요. 이런 맥락에서, 착한 소비는 이념적인 소비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현대에는 미디어, 특히 온라인과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글로벌 정보도 빠르게 공유되죠. 때문에 사람들의 정보 수준이 높아지고, 지구 반대편의 일들도 자신과 가깝게 여기게 됩니다. 최근 몇 년 새 급격히 부상한 동물 복지 문제의 경우, 산채로 가죽이 벗겨지거나 신체가 훼손된 채 좁은 우리에 갇혀 있는 모습 등 해외 생산지의 동물학대 콘텐츠가 미디어를 통해 대대적으로 유통된 것이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환경 오염과 비인간적 가축 사육의 위기감이 코 앞으로

환경보호나 동물복지 소비를 강조하는 이들의 근거 중 하나는, 인류의 탐욕으로 인해 자연이나 동물들의 삶이 망가졌으며, 이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류가 커다란 후폭풍을 맞기 전에 자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사실 환경 보호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수십년도 더 된 이야기입니다만, 지구 곳곳의 이상기후 등 환경 오염의 부작용이 피부로 느껴지기 시작하면서 자정의 필요성이 절실해진 것이지요. 또한 밀집 사육되는 가축생산 환경으로 인해 조류 인플루엔자나 구제역이 창궐하고, 실질적인 피해가 눈 앞에 펼쳐지면서 사람들의 경각심을 일깨운 부분도 있습니다.소비에 있어 심리적인 만족감이 중요한 시대

마지막으로, 현대인의 소비에서는 물리적인 만족보다 심리적인 만족감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능적 · 감각적인 만족을 주는 상품은 차고 넘치기 때문에, 그 이상을 원하게 되는 것이죠. 갈수록 절대적인 품질보다는 브랜드가 주는 스토리나 이미지가 중요해지는 것도, 나만의 개성과 의미가 담긴 DIY 상품들이 부상하는 것도, 불황 속에 잠시나마 사치스러운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디저트나 향수가 인기인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앞서 살펴보았듯 착한 소비는 자부심, 뿌듯함, 행복감 등의 심리적 만족감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매우 강력한 benefit(편익)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내가 사회를 위해 노력했다는 명분이 중요한 것이죠. 4. 마무리 요즘 매스미디어나 기업의 태도 및 활동을 살펴보면, 착한 소비가 더 이상은 소수의 목소리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TV나 신문들이 착한 소비의 다양한 유형을 연이어 보도하고, 기업들은 착한 소비를 권장하며 이와 관련된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하니까요. 착한 소비가 유의미하고 중요한 소비패턴의 하나로 부상하게 된 것입니다. 앞으로도 착한 소비의 스펙트럼은 계속 넓어질 것이라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이 사회를 만들어가는 구성원들이, 지구를 살아가는 수많은 생명들이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리포트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