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뻔fun한 분석] 트위터해킹

[Fun한 분석] 트위터해킹


백악관이 폭발하고, 오바마 대통령이 부상을 당한다면.. 과연 미국 내에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요?


[출처:구글]

 

04 24일 오후 1 7(미국 시간 기준), AP통신 트위터에 ‘속보: 백악관에서 두 건의 폭발, 버락 오바마 대통령 부상(Breaking: Two Explosions in the White House and Barack Obama is injured).’이라는 게시글이 작성되었습니다. 이 짧은 속보 소식으로 인해 미국 증시는 급격히 요동쳤고, 실제 사건 발생 여부에 대해 전세계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0424일 백악관 폭발 관련 게시글 시간대별 노출추이, 소셜분석서비스 트렌드업(www.trendup.co.kr)]

 

04 24일 하루동안 국내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해당 이슈 버즈량을 분석해보니, 이슈가 처음 발생한 새벽 2(한국시간 기준)에 게시글이 급증하였고, 오전 시간대에 주로 언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분 정도의 짧은 시간 안에 해킹 사실이 밝혀졌고, 국내 새벽에 발생한 사건이다보니 버즈량이 다소 낮게 나타났지만, 미국 내에서는 7분 사이에 뉴욕증시의 시가총액 1,360억달러( 152조원)가 줄었다가 회복되었다고 추산될 정도로 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 사건이었습니다.

 

이 사건은 AP통신의 트위터(@AP) 계정 해킹 사건으로 일단락 되었지만,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계정의 해킹 사건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 기업, 유명인과 일반인들의 계정 해킹 사례가 증가하면서 피해 사례 역시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버거킹 트위터 해킹 화면, 트위터]

 

기업의 경우, 지난 2월 발생했던 버거킹 트위터 해킹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이 맥도널드 로고로 변경되었고, 버거킹(@BurgerKing) 계정으로 작성된 버거킹이 맥도널드에 방금 매각됐으니 가까운 맥도널드를 방문하라는 내용의 게시글과 욕설 등의 게시글이 버거킹의 약 11만 팔로워에게 공유되면서 혼란을 일으키기도 했는데요. 이 역시도 버거킹 트위터 계정 해킹으로 발생한 헤프닝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해외의 사례들을 찾아보면, 주요 기관, 기업 등의 해킹 사례가 많이 확인되는 반면, 국내의 해킹 사례를 살펴보면, 김재중, 소희, 은혁 등 연예인들과 유명 기업인 트위터러였던 정용진 부회장 등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고 있는 개인 트위터 계정이 주로 해킹 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명인 트위터 해킹 예시, 트위터]

 

또한, 일반 사용자들의 경우에도 트위터 해킹이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지인들에게 주의 부탁하는 게시글도 확인되었습니다.

 

[일반 사용자 게시글 예시, 소셜분석서비스 트렌드업(www.trendup.co.kr)]

 

세계적으로 5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트위터. 얼마 전에는 트위터 이용자 25만명 이상의 비밀번호를 포함한 각종 개인 정보가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국내 사용자들의 정보 유출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최근 증가하는 해킹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보안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