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Fun한 분석] 겨울 축제

[Fun한 분석겨울 축제


유난히 추운 이번 겨울, 예년 보다 차가운 날씨로 다들 온몸을 꽁꽁 싸매고 집 안에만 틀어박혀 있지는 않으신가요? 따스한 방에서 귤을 까먹으며 각자의 취미생활을 즐기는것도 좋지만 이런 날일수록 어깨를 쭉 피고 활발한 야외 활동을 하며 추위를 이겨 내는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축제들이 전국에서 열리고 있는데요. 마침 겨울 방학도 맞이했으니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겨울 축제를 찾아가 추위를 날려 버리는건 어떨까요?


       [이미지 출처 : 구글] 


 소셜 미디어분석을 통해 사람들이 겨울축제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축제가 화제가 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축제 노출 추이(2012.12.11~2013.01.11)분석트렌드업(www.trendup.co.kr)]

 본격적으로 겨울방학이 시작된 1월 첫번째 주를 기점으로 겨울축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급급증하는 것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방학을 맞이해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겨울 축제에는 어떤 축제가 있을까요?



 [겨울축제 연관어 및 감성어 (2012.12.11~2013.01.11)분석트렌드업(www.trendup.co.kr)]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얼음 낚시로 산천어나 빙어, 송어 등을 낚는 유형의 축제들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었습니다. 그 외엔 눈꽃 축제, 얼음꽃 축제 등의 이름을 걸고 아름다운 얼음 조각을 감상하고 눈썰매, 봅슬레이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축제들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최근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축제는 화천에서 열리고 있는 산천어 축제였습니다. 미국 유수의 언론 매체인 CNN이나 영국의 유명 일간지 데일리 메일이 화천 산천어 축제를 세계 겨울 7대 불가사의로 보도하고 4대 겨울 축제 중 하나로 보도하면서 더 유명해진 축제이기도 하지요.

 

 겨울 축제에 대한 사람들의 감성은 대부분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도 겨울 축제의 아쉬운 점에 대해 토로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주로 자연 환경이 깨끗하게 보존된 지역에서 열리는 축제인지라 교통 시설의 불편함을 이야기하는 의견들이 다수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겨울 축제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몰리면서 각종 체험 행사 신청이 조기 마감되어 아쉽게 발걸음을 돌릴 수 밖에 없게 된 사람들의 불만이 있기도 했습니다



[겨울축제 미디어별 노출량(2012.12.11~2013.01.11)분석트렌드업(www.trendup.co.kr)]


 겨울축제에 대한 정보 공유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매체는 트위터 였습니다. 최근에는 각 지자체에서 자체 홈페이지뿐 아니라 트위터 등 SNS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홍보 활동을 하고 있어 빠른 속도로 지역 축제에 대한 정보가 확산되고 있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는 축제를 체험하고 온 사람들의 후기 등의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점점 국내 지역 축제의 위상이 오르고 있는 것 같아 굉장히 뿌듯하네요. 외국인들도 많이 방문해서 즐기는 축제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 하니 앞으로 우리도 여행을 계획 할 때 국내의 지역 축제에도 눈길을 돌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떤 새로운 축제가 우리를 반겨 줄지 기대해 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