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즐겨찾기추가

[Fun한 분석] 죠스떡볶이 불친절 공식사과


최근 인기 분식 체인점인 죠스 떡볶이의 불친절한 손님대응이 소셜미디어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이미지]

 

16일 한 네티즌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외국 바이어 2명을 데리고 죠스 떡볶이 ㅇㅇ점을 들러 세트를 주문해 먹은 후 호텔에 있는 일행에게 맛좀 보여주고 싶다고 하여 포장을 요청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매장 직원이 포장을 거절하려는 태도를 취하더니 다른 직원에게 신경질적인 말투로 대충 해주라는 식의 불친절한 태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 소비자는 후일  외국 바이어들이 회사 홈페이지와 여행 블로그에 한국에서는 음식을 포장해달라고 하면 화낸다.”며 사진까지 올려놨다고 이야기하면서 나라 망신이라고 분노를 표했습니다.

 

이 글은 순식간에 SNS등에 급속하게 퍼져나가 죠스떡볶이측에서 18일에 공식 사과문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였습니다. 이 사건에 대해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서 이에 대해 어떤 의견들을 나누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죠스떡볶이 언급추이소셜분석 서비스 트렌드업(www.trendup.co.kr)]

 

16일에 시작되어  소셜미디어상에서 불친절한 죠스떡볶이 ㅇㅇ점에 대한 이야기가 급속히 퍼져나가자 죠스떡복이 측에서는 18일에 바로 공식사과문을 게재했습니다. 그 전에도 죠스떡볶이에 대한 이야기들은 꾸준히 오가고 있었지만 공식사과문이 게재된 18일에 소셜미디어상에서 언급량이 가파르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죠스떡볶이 감성어소셜분석 서비스 트렌드업(www.trendup.co.kr)]

 

 이번 죠스떡볶이 불친절사건이 발생하기 전과 후의 감성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12 16일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는 죠스떡볶이에 대한 여론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맛있고 깔끔하며 따뜻한 느낌을 받는다는 의견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이번 사건이 있은 후에는 이번 사태에 대한 불쾌함과 해당지점에서 겪은 다른 불친절 사례에 대해서 언급하는 글들이 확산되고 있었습니다.

 


[죠스떡볶이 부정글소셜분석 서비스 트렌드업(www.trendup.co.kr)]

 

지금까지 긍정적인 이미지를 유지해오던 죠스떡볶이가 한 지점의 실수로 인해 나라망신이라는 이야기까지 들으며 부정적인 이미지로 변하자 즉각적으로 사과를 하는 등 진화에 나섰는데요. 다행히 원문을 올린 글쓴이도 그 사과에 진정성을 느껴 더 이상 확대되지 않았으면 한다는 글을 올리며 이번 사건은 마무리되는듯 합니다. 사람들도 죠스떡볶이의 빠른 대응에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죠스떡볶이 공식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이번 죠스떡볶이 사건에서 SNS를 통한 이슈 확산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 한명의 소비자가 SNS를 통해 얼마나 많은 파장을 몰고 올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건이었고  기업에서는 소비자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과거 채선당 임산부 폭행사건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사건은 폭행, 그것도 임산부 폭행이라는 민감한 사안이 얽혀 SNS를 통한 급격한 이슈확산을 배경으로 당시 채선당이라는 브랜드에 엄청난 타격이 있었습니다.

 

[채선당사건 부정여론 추이소셜분석 서비스 트렌드업(www.trendup.co.kr)]

 

 채선당 역시 공식 고객사과문을 게재하고 사건에 대해 조사하는데 최선을 다해 결국 임산부의 주장이 거짓이었음이 밝혀졌지만 그동안 발생한 불매운동 등의 부정여론으로 인한 피해는 상당했습니다.

 

이처럼 소셜미디어를 통한 소비자의 목소리가 큰 힘을 얻고 있는만큼 기업에서는 단 한명의 고객을 대할때도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직원 교육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번 죠스떡볶이에서 신속한 대응으로 조기 진화에 성공한것과 같은 적절한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기업들에게 필수조건이라고 판단됩니다.

 

 

  • 불친절서비스 공유해주세요. 저렇게 그냥 넘어가면 또다른 피해자가 속출하고 요즘 맛집 광고가 너무 많아 이러한 정보가 가장 소비자에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네이버에서 블랙리스트코리아 또는 블리코로 검색하고 바로 공유하세요~

    캣대디 2013.12.03 08:44 신고
    • 맞아요~ 지금 성신여대점에서 확실한 불친절과 개념없는 말을 경험했어요. 그냥 나왔는데 먹을 맛 완전 사라졌어요. 이거 정말 이래도 되는지....

      ... 2018.03.07 20:39 DEL
  • 제가 당한 건 아니지만 잊을 수 없는 일입니다. 저게 웬 나라 망신입니까? 다음 지도에서 서울 죠스떡볶이를 찾아보면 점수가 낮은 곳이 많은데 본사가 가맹점 관리를 안 하거나 악의적으로 점수를 낮게 준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건 그렇고, 이대점 주인이었던 사람이 다른 곳에서 다른 장사를 하면서 같은 짓을 하면 얼굴을 아는 사람이 알려서 걸러야겠습니다. 문득 건대입구역 근처에서 돈가스 식당이 블로거지들을 동원해서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해서 영업하다가 사람들한테 안 좋은 점이 걸리니 다른 곳인 것처럼 하느라 이름을 세 번 바꿨다가 결국엔 폐업한 그곳이 생각납니다.

    레더맨 2019.06.26 09:39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