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빅데이터 인사이트 3호] 이것 봐 나를 한번 쳐다봐, 나지금 예쁘다고 말해봐
























이것 봐 나를 한번 쳐다봐 나 지금 예쁘다고 말해봐♬

우리는 어떤 콤플렉스를 가지고 살고 있을까요?

1. 콤플렉스란? [위키백과] <심리학>사람의 마음 속의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진 힘의 존재를 의미하는 정신분석학적 개념콤플렉스(독일어:komplex)또는 콤플

렉스(영어:complex)는 정신분석학의 개념으로 사람의 마음 속의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진 힘의 존재를 의미한다사람들은 누구나 약하거나 강한 콤플렉스를 지니고 있으며그 적용 범위는 공통의 가치관이 통용되는 범위에 따라 각 개인의 콤플렉스에서 나아가 집단의 콤플렉스사회의 콤플렉스로 확장되기도 한다.(ex.남자다움을 강요하는 사회콤플렉스는 상황을 왜곡하여 보게 하며 그 세기에 따라 많은 상황을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보기 힘들어진다그래서 생각감정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반면 콤플렉스는 삶의 에너지원이 되기도 한다.

[네이버 사전]

<심리현실적인 행동이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의 감정적 관념융은 언어 연상시험을 통하여 특정 단어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 시간 지연연상 불능부자연스러운 연상내용 따위가 이것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였다.‘강박 관념’,’열등감’,’욕구 불만’으로 순화.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콤플렉스원래 정신분석학의 개념인 콤플렉스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용어이기도 합니다콤플렉스라는 용어의 의미가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그리고 우리들은 어떤 콤플렉스를 가지고 살아가는지 궁금한데요그래서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에서 사람들의 의견을 추출해 주는빅데이터 분석 전문 플랫폼 트랜드업(TrendUp)을 통해 ‘콤플렉스’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콤플렉스” vs. “컴플렉스”검색하면서 “콤플렉스”와 “콤플렉스” 중 무엇이 맞는 건지 몰랐는데찾아보니 외래어 표기법 상 “콤플렉스”가 맞다고 하네요참고하세요!

2. 콤플렉스의 유형 비교 종류를 찾아보니 외모 콤플렉스오이디푸스 콤플렉스신데렐라 콤플렉스학벌 콤플렉스,  착한 사람 콤플렉스 등사람들은 다양한 분야와 관련해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콤플렉스의 근원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미디어 별로 구분해서 살펴보았는데요먼저 매스미디어에서는 신체 부위나 성형 등의 키워드가 두드러지게 추출되는 등 외모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트위터에서는 아빠취향나이 등의 키워드를 볼 때 콤플렉스의 정신분석학적 정의가 확산되고 있네요.  반면 커뮤니티의 경우 마음가족미안 등 대인관계에 대한 콤플렉스를 나타내는 키워드들이 추출되는데요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고민상담을 많이 한다는 커뮤니티의 특징 때문으로 보입니다.  

세 가지 매체 모두에서 가장 두드러진 콤플렉스는 단연 “외모콤플렉스” 였습니다.  최근 연예인들이 자신의 신체나 얼굴부위에 대한 콤플렉스를 방송에서 고백하는 횟수가 증가하면서 특히 매스미디어에 등장하는 “콤플렉스”의 의미가 외모콤플렉스로 집중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콤플렉스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외모 콤플렉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텐데요미디어에서는 연예인과 정치인들의 콤플렉스가 주를 이루기에 연예인이 아닌 우리들의 콤플렉스는 무엇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트위터와 커뮤니티 기준으로 외모 콤플렉스를 다시 살펴보기로 했습니다외모 중 어디다음 표는 상위 30위를 나열한 것이지만그 밖 순위에는 다크써클눈매아랫니여드름 등등등 엑셀을 뚫고 나갈 정도로 다양한 부위가 언급되고 있습니다사람들은 각자 참 다양한 부위에 대해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네요.“큰 얼굴형”,”작은 키”,”마른 몸매”는 성별에 따라 상이한 반응 남성의 경우는 크고 굵직한 것을 이상향으로여성은 작고 아담한 것을 이상향으로 가지고 있네요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선입견 때문일까요?  골격이 큰 것을 여성들은 콤플렉스로 가지고남성들은 마르고 작은 키 등을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습니다외모 콤플렉스와 관련되는 키워드를 분석할 때 다른 콤플렉스와는 다르게 특징적인 점은 과거 시점과 함께 콤플렉스를 언급한다는 점입니다이는  콤플렉스가 지속되는 기간을 유추해볼 수 있는데,  보통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의 시작은 현재보다는 과거에서 시작된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실제 예전부터 어떤 콤플렉스로 인해  별명이 붙혀진 경우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족 및 친구 등 지인과 관련된 키워드들은 자신이 콤플렉스를 가지게 된 배경이 되기도누군가와  비교대상이 되기도 해서 함께 등장했습니다.

3. 콤플렉스 유발 상황비교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 자신이 가진 콤플렉스를 느끼게 되는 걸까요?

상황 비교를 위해서 학벌 콤플렉스와 착한 사람 콤플렉스와 함께  분석해보았는데요.

이 세 가지 콤플렉스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Occasion

“결혼가족사회생활이성친구” 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특징적인 단어는 “반대”가 아닐까 싶은데요이 세가지 콤플렉스로 인해 부모님의 결혼 및 교제 반대가 이루어진다는 것이 놀라운 사실이었습니다.  키가 작다는 이유로학벌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서로의 부모님의 반대가 실제로 있다는 것입니다.  막장 드라마의 소재인 줄로만 알았는데 참 씁쓸한 현실입니다.

콤플렉스 유발 상황을 비교해보니외모 콤플렉스의 특징적인 키워드는 “여름지하철,  소개팅, 20대” 입니다자신의 외모의 결점 때문에 지하철에서 고개를 들지 못하고더운 여름에도 머리를 묶지 못하는 것이죠학벌 콤플렉스에서는 “취업대기업승진”과 같은 키워드마지막으로 착한 사람 콤플렉스는 “칭찬집착미움강요”였습니다.  칭찬의 경우는 다른 콤플렉스에서는 해소 방안으로 등장하기도 하지만 여기에서는 오히려 과도한 칭찬 때문에 “착하게” 행동해야 할 것 같은 강박이 생기는 것이죠.  미움 받기 싫어서 착하게 행동하고자신을  알아주지 않을 때  그것에 더욱 집착하는 행위 또한 콤플렉스에서 기인한 행동이 아닐까요

5. Summary 지금까지 콤플렉스를 살펴본 결과사람들은 현실의 자아와 이상향의 격차가 커지면 커질 수록 더욱 뚜렷이 콤플렉스를 자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또한 자신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자각할수록 점점 스트레스 받고열등감을 느끼며자격지심 혹은 강박관념을 가지고  이를“콤플렉스”라는 단어와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앞서 살펴본 콤플렉스와 더불어 맏딸 콤플렉스발가락 콤플렉스목소리 콤플렉스 등 그 분야가 다양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 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해결에 대한 선택을 스스로 하는 것이므로 명확한 해결방법이라고 확정할 수는 없지만,  외모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술과 시술 등 인프라가 다양하고학벌 콤플렉스 또한 대학원진학공무원 준비재수삼수 등 방법이 없진 않습니다하지만 착한 사람 콤플렉스의 경우는 해결 방법으로 나오는 연관어가 없다는 것도 안타까운 현실이었습니다자신이 그 분야에 대해 관대해지거나 포기하는 등 스스로의 콤플렉스에 대해 의식이 바뀌어야 그나마 짐을 덜 수 있겠죠빅데이터 분석플랫폼  Trend up으로 콤플렉스를 살펴 봤습니다여러분은 어떠신가요저도 한 때는 넓은 이마와 굵은 목소리로 콤플렉스를 가진 적이 있었어요

그런데 또 학창시절  외모에 그렇게 예민했던  때와는 달리 지금은 그 부분에는 조금 무던해진 스스로를 발견하게 됩니다가치를 두는 비중이 조금 덜어졌다고 해야 할까요외부 요인으로 인해 형성되는 콤플렉스도 있지만콤플렉스는 내가 나를 짓누르는  것에서 그 힘이 더욱 발휘되는 것 같아요나를  만족하고 사랑할 줄 아는 것도 스트레스와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