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Fun한 분석] 나로호 발사 성공

[Fun한 분석] 나로호 발사 성공

우리나라가 드디어 우주시대를 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첫 번째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Ⅰ)가 성공적으로 발사됨으로써 ‘스페이스(우주)’클럽에 11번째로 이름을 올린 영광스러운 나라가 되었습니다.

[출처:네이버]

 

오늘 나로호 발사를 앞두고 소셜네트워크상에서 나로호 발사에 대한 상당한 여론이 형성됨을 알 수 있습니다.

 

[3차 나로호 발사 버즈량,트렌드업(www.trendup.co.kr)]

 

[4차 나로호 발사 버즈량,트렌드업(www.trendup.co.kr)]

 

지난 3차 발사 때와 버즈량을 비교해 보니 나로호 발사에 보다 많은 관심이 형성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꼬옥 성공하길 바라는 국민의 마음과 성공으로 인한 기쁨이 더 많은 여론을 형성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연관어 분석을 통하여 여론을 알아보겠습니다.

 

 

[나로호 발사, 출처:트렌드업(www.trendup.co.kr)]

 

나로호와의 연관어는 전체적으로 나로호발사성공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았습니다. 전남 고흥군이라는 다소 생소한 지역이 상위에 나와서 조사해 보았습니다. 전남 고흥군의 하반마을 주민들은 지난 2002년부터 나로우주센터 공사가 시작되자 삶의 터전은 물론 선산까지 옮기며 나로호 발사 성공을 손꼽아 기다려 온 지역이었습니다.

페어링은 1차 발사 실패원인이었으므로 이 부분에서 또 실패를 하면 어쩌지 하는 마음에 상위 키워드로 꼽힌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성분석을 통해서 여론의 분위기를 자세히 알아본 결과 긍정적인 여론이 우세했습니다.

 

 

[나로호 발사, 트렌드업(www.trendup.co.kr)]

 

[나로호 발사 예시글, 트렌드업(www.trendup.co.kr)]

 

국민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나로호의 성공을 기뻐하며 축하하는 분위기입니다. 다소 정치적인 성향으로 인하여 부정적인 글들 빼고는 긍정적인 여론이 우세합니다.

 

 

[나로호 발사 예시글, 트렌드업(www.trendup.co.kr)]

이번 발사 성공으로 힘입어 국내 기술로 제작될 한국형발사체(KSLV-Ⅱ)의 발사 시점을 당초 2021년에서 2018~2019년으로 2~3년을 앞당기는 계획을 꼬옥 이루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