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빅데이터/빅데이터 인사이트

[Fun한 분석] 택시 대중교통법 (2)

[Fun한 분석] 택시 대중교통법


  2013 1 1, 2012년 겨울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였던 택시대중교통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었습니다. 택시 대중교통법에 대해서는 그간 여러 번의 버스파업 예고와 함께 많은 시민들에게 알려져 많은 관심을 모아 왔습니다. 그러던 차에 우여곡절 끝에 새해의 첫날 국회 본회의에서 택시대중교통법이 통과되자 다시 한번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보면서 여러 의견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택시대중교통법노출 추이(2012.11.17~2013.01.02)분석트렌드업(www.trendup.co.kr)]


  택시 대중교통법에 대해 시민들이 큰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택시법에 대항하는 버스업계의 전국 파업 예고였습니다. 택시법이 통과된다면 전국의 버스가 동시에 파업을 하겠다는 선언이 있었는데요, 이 때문에 버스나 택시업에 종사하지 않는 일반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다행히 이날의 파업은 몇 시간 만에 풀려 오전 본격적인 출근 시간대에는 버스가 정상적으로 운행해 많은 시민들이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그 이후에도 12 27일 또 한번의 버스 파업 예고가 있었지만 파업으로 이어지지는 않았고 12 31일 택시 대중교통법은 여야합의로 본회의에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새 해 첫날인 11일에 국회 본회의에서 택시법이 통과되는 과정을 거치며 많은 시민들이 다시 택시 대중교통법에 관심을 가지고 언급량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택시 대중교통법 연관 키워드(2012.11.17~2013.01.02), 트렌드업(www.trendup.co.kr)]


  택시 대중교통법과 관하여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연관어는 국회에서 통과시킨 택시법을 청와대측에서 거부권을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의 거부권이었습니다. 그리고 택시법을 통과시킨 국회의원들을 바판하는 용어인 포퓰리즘과 유가 보조금과 취득세 감면 등 택시 대중교통법으로 인해 택시 운전기사들이 받는 혜택에 대해서 많이 언급되고 있었습니다. 이 외에는 택시로 인한 승차 거부 경험과 많은 시민들을 긴장하게 했던 버스 파업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택시 대중교통법 감성키워드 및 예시글(2012.11.17~2013.01.02), 트렌드업(www.trendup.co.kr)]


  택시 대중교통법에 대한 사람들의 감성을 분석한 결과 부정적 감성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난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분석기간(2012.11.17~2013.01.02)동안 택시 대중교통법에 대해 부정적인 감성을 가진 글들이 높게 나타났고 감성어 또한 부정 감성어가 상위 10건 중 8건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택시법 제정으로 인한 재정 부담과 택시 기사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 등에 대한 이야기들이었습니다. 택시 업계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긍정적이라는 의견도 다수 존재했지만 다른 부정적인 의견에 가려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택시 업계와 버스 업계가 대립하면서 각자의 입장을 대변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양 업계 모두 나름의 고충이 있고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택시 업계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일지라도 택시 업계의 고민에 대해서도 다 함께 생각하고 버스 업계의 고민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며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입법 기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정책의 현실성이나 가치판단, 옳고 그름 등 본래의 목적을 외면하고 일반 대중의 인기에만 영합하여 목적을 달성하려는 정치 행태